유니티란?
- 유니티는 Unity Technologies가 개발한 게임 엔진입니다.
- 게임 엔진은 게임을 개발할 때 자주 쓰는 기능을 하나로 묶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입니다.
- 유니티 에디터에서 매개변수를 변경하는 것만으로도 간단하게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이나 보이는 방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서 실행 준비
유니티에서 만든 게임을 아이폰에서 실행하려면 macOS와 Xcode가 필요합니다.
안드로이드에서 실행 준비
유니티로 만든 게임을 안드로이드에서 실행하려면 macOS와 윈도환경 모두 Android Studio가 필요합니다.
유니티 화면 구성
빨간 박스는 Scene뷰&Game뷰, 노란 박스는 Hierarchy창, 초록 박스는 Project창&Console창, 파란 박스는 Inspector창입니다. 각각 무슨 역할을 하는지 살펴봅시다.
- Scene 뷰
- 게임을 구성하는 메인 화면입니다. 주로 리소스를 배치하여 게임 씬을 작성합니다.
- Game 뷰
- 게임을 실행했을 때 보이는 방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ierarchy창
- Scene 뷰에 배치한 오브젝트 이름을 목록으로 표시합니다.
- Project 창
- 게임에서 사용하는 리소스를 관리합니다.
- Console 창
- 프로그램에 오류가 있을 때 그 내용을 표시합니다.
- Inspector 창
- Scene 뷰에서 선택한 오브젝트의 상세 정보가 나타납니다.
- 조작 도구와 실행 도구
유니티 직접 써보기
- 프로젝트는 게임 전체를 지칭하고 씬은 장면 단위를 지칭합니다.
- 유니티는 원래 3D 게임을 만드는 도구로 개발되었으나 현재는 2D 게임을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 Scene 뷰에 카메라와 태양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는 게임 전체를 비추는 카메라와 라이트 오브젝트입니다.
- 정육면체를 추가하고자 한다면 Hierarchy에서 +를 클릭 후 3D Object -> Cube를 선택합니다.
- 이를 통해 Scene 뷰의 오브젝트와 Hierarchy 창의 오브젝트 목록은 일대일로 대응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또한, Hierarchy 창에서 선택한 오브젝트의 상세 정보는 Inspector 창에 나타납니다.
- 원점은 X, Y, Z가 모두 0인 점을 의미합니다.
- 실행 도구에서 실행을 클릭하면 Scene 뷰에서 Game 뷰로 바뀝니다.
이후 기타 기능과 도구들은 유니티 교과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길벗출판사 <유니티 교과서> 리뷰어로 선정되어 공부하면서 작성한 블로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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